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손목 통증으로부터 해방, 버티컬 마우스(Vertical Mouse) 사용기

2007. 9. 6. 19:36
대부분의 일을 컴퓨터로 하는 저는 마우스를 이용한 오랜 작업으로 인해 손목 통증이 날로 심해져 갔습니다. 손목 보호를 위해 여러 종류의 손목 받침대를 사용해 보기도 했지만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통증이 완화되지는 않았습니다. 최근 많이 거론되고 있는 손목터널 증후군, 일명 마우스 증후군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기존 마우스를 수직으로 세운 형태의 독특한 모습을 가진 버티컬 마우스(Vertical Mouse)를 발견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사용기를 읽고, 만만치 않은 가격에 많이 망설이다 결국 한달 전쯤 버티컬 마우스를 구입했습니다. 무엇보다 건강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먼저 사용해보고 판단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버티컬 마우스의 구매 효과는 신경계를 통해 제 손목이 직접 이야기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

버티컬 마우스의 생김새가 궁금하십니까? 바로 이렇게 생겼습니다.

1. 버티컬 마우스 - Evoluent Vertical Mouse 3

버티컬마우스 부속품버티컬마우스 측면

버티컬마우스 오른쪽버티컬마우스 아래

버티컬마우스 로고버티컬마우스 오른쪽2

버티컬마우스 왼쪽버티컬마우스 정면

패키지 구성품은 버티컬 마우스와 간단한 메뉴얼, 매니저 프로그램이 담긴 CD 한 장입니다. 인터페이스는 USB 이며, USB-to-PS2 젠더는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버티컬 마우스는 일반 마우스를 세로로 세워놓은 형태입니다. 마우스 버튼은 휠 버튼을 포함하여 5개입니다. 왼쪽 면의 엄지 손가락이 위치하는 곳에 1개, 오른쪽 면에 3개의 버튼과 휠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잡으면 마우스 모양에 따라 자연스럽게 손가락들이 위치됩니다.

버티컬마우스 잡은 모습

마우스의 아랫 면에는 간략한 제품 정보와 광센서,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 현재 해상도를 알 수 있는 LED가 있습니다. 마우스 해상도는 해상도 변경 버튼으로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별 LED 색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티컬마우스 제품정보 센서 해상도버튼
빨강 (Red)2600 dpi
자주색 (Purple)1800 dpi
파랑 (Blue)1300 dpi
꺼짐 (Off)800 dpi


2. 손목 통증

마우스로 인한 손목 통증의 원인

손목 통증의 원인은 그림과 같이 일반 마우스를 사용할 때 뼈가 뒤틀린 상태가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버티컬 마우스는 팔의 두 뼈가 자연스럽게 위치되도록 해주므로 손목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버티컬 마우스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습니다. 손목 통증은 마우스의 높이나 위치, 사용자와 모니터의 각도 등 컴퓨팅 환경, 개인의 자세, 습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3. 버티컬 마우스 사용소감

버티컬마우스 사용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한 지 한달이 조금 지났습니다. 눈에 띄는 변화는 구매 의도와 일치하게 손목 통증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사실입니다. 손목이 저리고 시큰거리며 심할 때는 손목을 움직이기도 힘들었는데 그러한 통증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마우스 포인팅이 즐거워졌다고 해야 할까요? :)

그리고, 손이 작은 사람들은 버티컬 마우스의 큰 크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이 있을 수 있다고 많이 들었는데 제 경우 크기로 인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제 손은 왠만한 여성들의 손보다 작습니다. :)

마우스 해상도는 너무 높아 오히려 낮춰서 사용해야 할 정도였습니다. 해상도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우스 바닥의 버튼을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해상도로 즉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티컬 마우스에 완전히 적응이 되기 전까지 정확한 포인팅이 어려워 불편함을 많이 느꼈지만 일주일 정도가 지나자 완전히 익숙해졌습니다. 버티컬 마우스에 적응이 되니 손목과 팔이 매우 편안합니다. :)

그렇다면 버티컬 마우스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일 먼저 꼽고 싶은 것이 휠 버튼 클릭의 불편함입니다. 파이어폭스를 주 인터넷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터라 휠을 클릭 버튼으로 사용할 일이 많은데 검지나 중지 손가락으로 버튼을 클릭하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다른 버튼과 달리 휠 버튼의 무게감이 크기 때문에 클릭에 힘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오른쪽 면에 있는 휠 버튼을 클릭하기 위해 힘을 많이 주다보니 마우스 포인트가 흔들려 정확한 지점에 클릭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마우스 버튼 사용자 정의 프로그램으로 엄지 손가락 부분의 버튼을 휠 버튼으로 설정하여 사용하고는 있습니다만, 만족스럽지는 않습니다.

또한, 버티컬 마우스는 많은 마우스 움직임과 클릭을 요하는 게임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볍게 즐기는 정도라면 상관없지만, 게임플레이의 비중이 높은 게이머들에게는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버티컬 마우스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손목 통증의 완화만으로도 구매 만족도의 90% 이상은 충족된 것 같습니다. 손목 통증에 시달리고 계시는 분들은 버티컬 마우스의 사용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버티컬마우스 패키지 박스

4. 마우스 버튼 사용자 정의

마우스의 기본 3버튼(왼쪽, 오른쪽, 휠)을 제외한 나머지 두 버튼 중, 네번째 손가락(약지)에 위치하는 버튼은 인터넷 브라우저의 '뒤로', 엄지 손가락 부분의 버튼은 '앞으로' 기능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마우스 매니저 프로그램이 윈도우XP Pro, Home (32bit) 전용이기 때문에 윈도우2000 을 사용하는 저는 마우스 제작사인 Evoluent 홈페이지에서 추천하는 'X-Mouse Button Control'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X-Mouse Button Control

- X-Mouse Button Control 다운로드 : http://www.highrez.co.uk/downloads/XMouseButtonControl.htm

각 마우스 버튼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XP 를 사용하시는 분은 패키지 CD에 포함된 마우스 매니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5. 버티컬 마우스 홈페이지와 버티컬 마우스 구입

버티컬 마우스의 제작사인 Evoluent의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Evoluent 홈페이지 : http://www.evoluent.com/
- 버티컬 마우스 드라이버 다운로드 : http://www.evoluent.com/download.htm

버티컬 마우스의 국내 판매처가 다른 곳이 또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아래 사이트에서 구매했습니다.
- 버티컬 마우스 구입 [펀샵] : http://www.funshop.co.kr/vs/detail.aspx?no=0050860439


6. 또 다른 버티컬 마우스?

버티컬 마우스와 유사한 컨셉의 마우스가 또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네추럴 무선 레이저 마우스 6000 (Microsoft Natural Wireless Laser Mouse 6000)' 입니다. 국내에도 판매가 되고 있으며, Evoluent 버티컬 마우스와는 달리 무선 제품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웹페이지 (영어) : http://www.microsoft.com/hardware/comfort.mspx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네티켓은 네티즌의 기본입니다.
이 블로그의 저작물을 이용하실 분은 저작권 공지를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2007.09.06 20:18
    와! 생각도 못했던 물건이군요.
    부끄럽게도 저는 오늘 버티컬 마우스라는 물건을 이 포스트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대 정말 신기하군요. 그동안의 마우스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버림으로서
    고질적인 통증을 줄이다니... 이런건 노벨상가~ㅁ(끌려간다..)


    흐음...지금은 가격이 조금 쎄다니 망설여지기는 하는데... 예전에 하던 일을 계속 하고 있었으면 저도 반드시 샀어야 할 품목이겠군요.(그때는 저도 통증 때문에 죽는지 알았으니까요.)

    여하튼 참 신기한 물건입니다.

    나중에 여력이 되면 저도 하나 장만을 해야겠네요.

    P.S : 실례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만... 감도는 어느정도 되는지 여쭈어도 될가요? 제가 컴으로 게임하는 것도 좋아해서요. ^^;;
    • 2007.09.06 21: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랑쿨님 :)
      본문에서 밝혔다시피 감도가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게이머들에게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버티컬 마우스의 독특한 외형 때문에 일반 마우스보다 상대적으로 빠르고 정확한 포인팅에서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굳이 손목 통증의 문제가 아니라면 버티컬 마우스를 고집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저도 게임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 하지만 하드코어한 게이머는 아니기에 나름 게임을 즐기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