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내 CPU 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를 설치해보자, tete009 빌드

2008. 2. 11. 18:51
모질라 (Mozilla) 사이트에서 배포하고 있는 파이어폭스 (Firefox) 는 어떤 컴퓨터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성능보다는 호환성을 고려한 빌드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CPU 에 최적화된 빌드를 사용하면 파이어폭스의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된 파이어폭스 빌드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은 제가 애용하고 있는 tete009 빌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tete009 CPU 최적화 빌드는 윈도우2000 이상만 지원하며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없는 자동 압축풀림 파일 형태로 배포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적절한 폴더를 지정하면 자동으로 압축이 풀리고, firefox.exe 파일을 실행하면 파이어폭스가 실행됩니다. tete009 빌드는 영어 버전만 배포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정식 파이어폭스를 사용하시던 분들도 아무런 문제없이 파이어폭스 CPU 최적화 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프로필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북마크 (즐겨찾기) 를 비롯한 설정 정보, 부가기능 (확장기능, 애드온)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CPU 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

1. 내 CPU 가 지원하는 명령어셋 확인

CPU 정보 확인 프로그램인 CPU-Z내 CPU 의 이름CPU 가 지원하는 명령어셋 (instructions set) 을 확인합니다.
CPU-Z 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 글 (컴퓨터 사양 (CPU 메인보드 메모리 정보) 확인 프로그램, CPU-Z) 을 참조하세요. :)

- CPU-Z 다운로드 : http://cpuid.com/cpuz.php

CPU-Z 를 사용하여 CPU 명령어셋 확인


2. 내 CPU 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 빌드 설치

먼저 SSE 혹은 MMX 명령어셋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SSE 명령어셋을 지원한다면 MMX 빌드보다는 SSE 빌드를 설치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 모질라 파이어폭스 tete009 최적화 빌드 : 다운로드

만약 설치한 파이어폭스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다음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한번만 설치하면 파이어폭스가 업데이트되더라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Visual C++ 2005 SP1 재배포 가능 패키지(x86) : 다운로드


3. 내 CPU 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 DLL 파일 (메모리 유틸리티) 복사

이제 내 CPU 에 최적화된 메모리 유틸리티 파일 (DLL) 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해제한 후 파이어폭스가 설치된 폴더에 덮어쓰기 합니다.

CPU 종류지원되는 CPU 명령어셋에 따라 각각 다른 이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 최적화된 파이어폭스 메모리 유틸리티 DLL 파일 : 다운로드

* 인텔 (Intel) CPU 사용자
(1) tmemutil-(날짜)-sse3.zip : 인텔 SSE3 명령어셋 지원 CPU
(2) tmemutil-(날짜)-sse2.zip : 인텔 SSE2 명령어셋 지원 CPU
(3) tmemutil-(날짜)-sse.zip : 인텔 SSE 명령어셋 지원 CPU
(4) tmemutil-(날짜)-mmx.zip : 인텔 MMX 명령어셋 지원 CPU

* AMD CPU 사용자
(1) tmemutil-(날짜)-3dnow-sse3-k8.zip : AMD K8 코어 - SSE3 명령어셋 지원 CPU
(2) tmemutil-(날짜)-3dnow-sse2-k8.zip : AMD K8 코어 - SSE2 명령어셋 지원 CPU
(3) tmemutil-(날짜)-3dnow-sse-k7.zip : AMD K7 코어 - SSE 명령어셋 지원 CPU
(4) tmemutil-(날짜)-3dnow-k7.zip : AMD K7 코어 - 3DNow! 명령어셋 지원 CPU
(5) tmemutil-(날짜)-3dnow.zip : AMD 3DNow! 명령어셋 지원 CPU
(6) tmemutil-(날짜)-mmx.zip : MMX 명령어셋 지원 CPU

- K8 코어 : 애슬론64 (Athlon 64), 옵테론 (Opteron) 등
- K7 코어 : 듀론 (Duron), 애슬론 (Athlon), 애슬론XP (Athlon XP) 등

최근 CPU 는 위의 여러 명령어셋을 모두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위 명령어셋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하면 무리가 없습니다.
(예1) SSE3, SSE2, SSE, MMX 를 모두 지원할 경우 : SSE3 파일 다운로드
(예2) SSE, MMX 를 지원할 경우 : SSE 파일 다운로드


4. 모듈 바인더로 파이어폭스 실행 속도를 빠르게

이제 파이어폭스의 실행 속도를 빠르게 해봅시다. tete009 빌드의 모듈 바인더 (Module binder) 를 다운로드 받아 파이어폭스가 설치된 폴더에 저장한 다음, 한 번 실행해주면 파이어폭스의 초기 시작 속도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속도 향상을 크게 체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 모듈 바인더 (Module binder) : 다운로드


5. 웹사이트 / 부가기능 호환성 향상

tete009 최적화 빌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웹사이트 및 부가기능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이어폭스 설정을 수정합니다.

파이어폭스를 실행한 후 주소표시줄에서 'about:config' 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Filter (필터) 입력창에 'general.useragent.extra.firefox' 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general.useragent.extra.firefox

'general.useragent.extra.firefox' 항목을 더블클릭한 뒤 아래와 같이 'BonEcho' 부분을 'Firefox' 로 수정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BonEcho Firefox

이 설정 항목은 파이어폭스가 업데이트되더라도 계속 유지되므로 다시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6. 파이어폭스 업데이트

당연한 이야기지만 tete009 최적화 빌드를 사용하게 되면 더 이상 모질라 사이트의 파이어폭스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이어폭스를 업데이트하려면 tete009 사이트를 방문해서 새로운 빌드를 다운받은 후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시에는 반드시 기존 폴더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폴더에 덮어쓰기를 하면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부가기능 (확장기능, 애드온) 업데이트는 자동, 수동 방식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7. 웹페이지 렌더링 테스트 결과 링크

조금 오래된 자료이긴 하지만, 최적화 빌드의 효용성에 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풀어줄 수 있는 렌더링 테스트 결과 자료입니다. tete009 빌드를 포함한 몇 가지 최적화 빌드와 모질라 파이어폭스 공식 빌드, 인터넷 익스플로러 6.0, 오페라 9.02 를 테스트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냥 가볍게 한 번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파이어폭스 최적화 빌드 렌더링 테스트 : http://rendering.web.fc2.com/


8.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CPU 최적화 빌드

제 나름대로 간단한 과정을 거쳐 최적화된 파이어폭스를 사용해보자는 취지로 글을 작성했는데, 쓰고 보니 엄청 복잡해 보입니다. :( 사실 짧게 간추려보면 간단합니다.

(1) 최적화 빌드를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한다.
(2) 내 CPU 에 맞는 메모리 유틸리티 파일을 다운받아 복사한다.
(3) 모듈 바인더를 다운받아 실행한다.
(4) 웹사이트 / 부가기능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이어폭스 설정을 수정한다.

사실 (2), (3), (4) 과정은 모두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SSE / MMX 최적화 빌드를 선택하여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CPU 최적화 빌드를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SSE / MMX 명령어셋에 해당하는 메모리 유틸리티 파일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tete009 빌드를 사용해오고 있는 저조차 (2), (3)번 과정은 생략할 때가 있습니다. (4)번 과정은 한 번 수행하고 나면 다시 신경쓰지 않아도 되므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 애용자라면 이번 기회에 최적화 빌드를 한 번 사용해 보는 건 어떠세요? :)

모질라 파이어폭스 최적화 버전 본에코


9. 기타 관련 페이지

이 외에 tete009 빌드의 메모리 유틸리티 고급 최적화 방법이나 기타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다음 웹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 tete009 빌드 자주 묻는 질문 (영어) : 확인
- tete009 빌드 메모리 유틸리티 고급 최적화 (영어) : 확인
- tete009 빌드 아이콘 변경 프로그램 : 다운로드
- 메일 클라이언트 모질라 썬더버드 (Mozilla Thunderbird) CPU 최적화 빌드 : 다운로드
- 모질라 파이어폭스 영문 버전을 한글판으로 변환하기 : http://comlog.kr/100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네티켓은 네티즌의 기본입니다.
이 블로그의 저작물을 이용하실 분은 저작권 공지를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2008.02.11 20:4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최적화빌드를 사용하면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향상이 있나요?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 ^^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08.02.11 20: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oddpoet님. :)
      조금 오래된 자료이긴 하지만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파이어폭스 공식 빌드와 tete009 빌드 그리고 기타 최적화 빌드 간의 테스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rendering.web.fc2.com/
      이 링크는 본문에도 추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oddpoet님 자주 놀러오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 처음처럼
    2008.02.12 01:32
    좋은 정보 ㄳ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패스터폭스만으로 속도를 올려서 사용 중입니다 ㅋ
    그래도 쓸만은 하답니다^ㅡ^;
    • 2008.02.12 11: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처음처럼님. 어김없이 들러주셨네요. :)
      저도 패스터폭스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평균 사양 혹은 그 이상의 시스템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패스터폭스만으로도 충분히 체감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물론 패스터폭스와 최적화 빌드는 서로 완전히 다른 부분을 최적화시키기 때문에 둘 모두 사용하면 더욱 좋겠지만요. :)
      처음처럼님, 변함없는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
  3. 2008.02.12 09:22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으;; 그런데… "오오!! 이런게 있었군! 당장 고고씽!!"하면서 일단 대충 읽고 자료받고선 그다음 글을 열시미 읽다가 자동 업뎃이 안된다는 얘기에 발목이 잡힌 관계로 그냥 넘어가게 됐네요;;

    사실 이젠 최적화를 나름 잘해놔서, 그렇게 지장있을정도로 업뎃이나 버그 픽스가 있는것도 아니지만, 왠지 찜찜한 기분이랄까요… llorz

    파이어폭스3이 나오고 써보곤 뭔가 필요할꺼 같은 기분이라면 그때야 해봐야 겠네요;(물론 그때도 버젼에 맞춰 잘 나와준다면 말이죠(자동업뎃 알리미라도 있으면 금상첨화겠지만 그건 조금 무리일테고…))
    • 2008.02.12 11: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찬노양님이라고 불러야 할 지, 찬노군님이라고 불러야 할 지, 아니면 찬노님이라고 불러야 할 지 은근히 고민됩니다. :)
      제가 찬노님 블로그 구독자란 사실 모르셨죠? :) 이래뵈도 꽤 오래된 (댓글 하나 남긴 적 없는 불성실한..) 찬노님 블로그 구독자입니다! 이렇게 댓글 남겨주시니 앞서 반가운 마음이 가득합니다. :)

      사실 최적화 빌드를 소개하면서 가장 마음에 걸렸던 부분이 바로 업데이트입니다. 귀찮다면 귀찮다고 할 수 있는 번거로운 과정을 업데이트 때마다 거쳐야 한다는 것이 즐겁기만 한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방면에서 충분히 최적화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최적화 빌드는 차후의 차차선책으로 미뤄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찜찜한 기분... 잘 이해합니다. 저도 마냥 업데이트를 방관한 채로는 견딜 수 없는 사람 중의 한 사람이라서요. :)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파이어폭스 3.0 베타 버전의 최적화 빌드도 업데이트에 맞춰 꾸준히 배포되고 있습니다. :)
      http://www1.plala.or.jp/tete009/en-US/software.html#FFDL
      위 링크에서 아래로 조금만 내리시면 바로 보입니다.

      최적화 빌드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언젠간 도움이 되는 날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
  4. 2008.02.12 17:47
    비밀댓글입니다
    • 2008.02.13 16:4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달아주신 댓글의 내용을 보아서는 안티비르와 빛자루가 충돌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빛자루의 안티바이러스 기능을 모두 끄고, 안티스파이웨어 기능만 활성화한 상태로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빛자루는 윈도우 시스템의 깊은 부분까지 관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충돌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안티비르를 사용하면서 통합 제품인 빛자루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은 비단 충돌의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시스템 자원 사용 측면에서 너무 비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 빛자루면 빛자루, 안티비르면 안티비르 하나의 백신만 설치하시고, 만약 안티비르를 사용하실 경우 모자란 안티스파이웨어 부분은 안티스파이웨어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처럼님처럼 컴퓨터 보안에 관심이 많고, 직접 보안 제품을 설치하여 사용할 정도의 수준이라면 별도의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은 사용하지 않으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물론 가족들과 함께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꼭 설치하세요.)

      그리고 친절히 댓글 남겨주신 문제에 대해서는 시간이 허락하는데로 직접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5. 2008.02.13 23:19
    비밀댓글입니다
    • 2008.02.14 13:0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말씀하신 것처럼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하나만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메가닥터, 알약, 야후백신은 모두 비전파워에서 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백신 제작 단계에서 타 백신과의 충돌 문제를 어느 정도 고려했다는 이야기는 저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효율 측면에서 성능 좋은 하나의 백신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
      꾸준한 관심과 정성스런 댓글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6. 2008.06.19 20:19
    비밀댓글입니다
    • 2008.07.24 00: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
      답글이 많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요즘 최적화 빌드 제작자가 메모리 유틸리티보다는 파이어폭스3 자체 최적화에 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SSE3 dll 파일이 없을 때는 SSE2 dll 파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7. 변득수
    2008.07.13 11:24
    3.메모리 유틸리티 dll 복사에서요 궁금한게 있습니다.
    현재 링크가보면 sse, ss2 2개만 있던데 mmx, 3dnow는 없는건가요?
    • 2008.07.24 00: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득수님. :)
      확인해보니 지금은 SSE 버전만 있네요. 만약 SSE 를 지원하지 않는 CPU 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당분간은 파이어폭스 정식 버전을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답글이 많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8. 재연
    2009.05.18 19:21
    너무 효과가 좋아서 당황스럽네요. 모듈 바인더까지하니 크롬보다 빠른거같아요.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9. 재연
    2009.05.18 20:22
    헉 sxipper은 쓰지 마세요 이 스크립트 까니 갑자기 첫 실행이 느려지네요;;;
  10. 2009.08.27 17:59
    저도 tete009 빌드 써봐야 겠네요~
    이 블로그 구독할게요^^
  11. 북파공작원
    2010.04.03 12:54
    안녕하세요 제가 궁굼한 것이 하나 있어서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제가 처음에 파폭을 쓸땐 CPU점유율이 높지 않았던것 같은데 파폭이 계속 업데이트 되면서 시피유 점유율이 30~50이상까지 나오네요... 아무런 프로그램 실행 안하고 웹검색도 안하는 상태로 파폭만 켜놓는데도 CPU점유율이 이렇게 높은 이유가 뭘까요? 제가 윈7을 쓰면서 익스8을 쓰는데 익스8이 너무 안좋아서 파폭을 쓰는데 지금은 오히려 파폭이 사양을 더 잡아먹고 있네요... 뭐 체감적인 웹서핑은 아직 파폭이 빠른것 같긴한데 지식이 그렇게 없는 저로선 CPU점유율이 심상치 않게 느껴지네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