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알약 1.0 베타 공개, 전국민의 보안이 업그레이드될 것인가

2007. 11. 9. 09:00
알집을 비롯한 알툴즈 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는 이스트소프트 (ESTsoft) 에서 드디어 알약 1.0 베타를 공개하였습니다. 애초에 실시간 감시 기능까지 무료로 제공하려던 네이버의 PC 그린이 우여곡절 끝에 실시간 감시 기능을 무료 항목에서 제외시켜 버리자, 실시간 감시도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이스트소프트의 알약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알약 체험 이벤트를 신청한 사람들에 한해 드디어 알약 1.0 베타가 공개되었습니다.

알약 1.0 베타는 개인 사용자에 한해 바이러스,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등과 같은 악성코드 (멀웨어, Malware) 를 무료로 검사하고 치료합니다. 부각되었던 바와 같이 실시간 감시가 무료로 제공되지만 사실 이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닙니다.

실시간 감시안티비르 (AntiVir), 어베스트 (Avast), AVG, 유니큐어 (Unicure) 등과 같은 유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무료로 말입니다. 게다가 실시간 감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을 찾아보면 그 수는 더욱 많아집니다. 네이버의 PC 그린 사건과 맞물려 마치 최초로 실시간 감시가 무료 지원되는 것처럼 잘못 인식된 것 같습니다.

이스트소프트 알약 1.0 베타

알약 1.0 베타는 대부분의 안티스파이웨어 프로그램이 제공하고 있는 몇 가지 윈도우 관리 도구스케쥴러, 레지스트리 정리, 임시파일 정리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 또한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라 그런지 컴퓨터 초보자의 접근 용이성쉬운 사용법을 제외하고는 알약 고유의 특별한 장점을 찾기가 힘듭니다. 서치 엔진 또한 동구권 안티바이러스 제작사의 제품이라는 사실만 알려져 있어 그 성능에 관련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보고된 신종 악성코드를 진단하는 휴리스틱 (Heuristic) 엔진은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안티바이러스 엔진은 비트디펜더, 안티스파이웨어 엔진은 비전파워의 PC지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 알약 다운로드 : http://alyac.altools.co.kr/alyac/alyac.aspx
- 알약 1.0 베타 다운로드 : http://www.alyac.co.kr/Public/PreviewDownLoad.aspx (이벤트 신청자만 다운로드 가능)
- 알약 1.0 베타 링크 : http://altools.qcdn.kr/altools/ALYac10beta.exe

1. 알약 1.0 베타 설치

설치 과정에서 알툴바를 함께 설치할 것인지 묻습니다. 알약은 대부분의 알툴즈 시리즈처럼 개인 사용자에 한해서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약 1.0 베타 설치 시작

알툴바 설치

알약은 개인 사용자에 한해 무료



2. 알약 아이콘

알약의 아이콘은 이름과 잘 어울리게 정말 알약(!) 입니다. :)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알약 바탕화면 아이콘알약 트레이 아이콘알약 트레이 메뉴



3. 악성코드 DB 자동 업데이트

알약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알약 DB 업데이트DB 업데이트 목록



4. 알약 검사하기

알약 검사에는 '기본검사' 와 '정밀검사' 가 있습니다. '기본검사' 는 윈도우 시스템 폴더를 포함한 악성코드에 자주 노출되는 장소를 검사합니다. '정밀검사' 는 디스크의 모든 파일을 검사합니다.

012345



5. 알약 시스템 정리

알약의 시스템정리에는 '일반모드'와 '고급모드' 가 있습니다.

알약 시스템정리


'일반모드' 는 연결이 끊어졌거나 불필요한 레지스트리를 자동으로 정리하고, 윈도우의 임시파일과 로그파일을 삭제합니다.

01


'고급모드' 는 '일반모드' 의 기능과 함께 추가로 몇 가지 윈도우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012345678



6. 알약 결과보기

'결과보기' 에서는 검사 로그 확인, 검역소 관리, 검사에서 제외할 개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012



7. 악성코드 신고하기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되는 파일은 시스템 정보와 함께 이스트소프트 고객센터에 보고할 수 있습니다.

알약 악성코드 신고하기



8. 알약 환경설정

알약의 다양한 옵션을 설정합니다.

0123456

알약 온라인 도움말에 따르면, '검사옵션' 탭의 '보안 레벨 설정' 항목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낮음' : 실행파일만 검사 - '보통' : 실행파일과 악성코드 감염의 위험이 있는 파일만 검사 - '높음' : 모든 파일 검사

'검사 속도 설정' 은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변경함으로서 다중 작업 시 시스템 자원 배분을 조절합니다.


9. 알약은 아직 베타 버전

지금까지 알약 1.0 베타 버전을 간단하게 프리뷰해보았습니다. 알약알툴즈의 인기에 힘입어 이미 충분한 초기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알약이 베타 딱지를 떼고 버전 1.0 을 넘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정말 전 국민의 보안 또한 함께 업그레이드가 될 지는 차분히 지켜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단정짓기는 이릅니다.

그 역할을 생각해 보았을 때 안티바이러스성능이 단연 최우선입니다. 하지만 컴퓨터 초보자에 가까운 많은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브랜드 밸류소프트웨어 접근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간편한 사용법 또한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절실히 깨닫고 있습니다. 카스퍼스키가 얼마나 강력하고, 안티비르어베스트가 얼마나 뛰어난 무료 백신인지 그들에게 설명하고, 그것들을 사용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습니다. :(

컴퓨터가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느려지고, 오류 보고 창이 화면을 어지럽힐 때 쯤이야 백신 프로그램을 찾는 사람들에게 생소하고 어려워보이는 익숙치않은 작업을 권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약은 이미 알툴즈에 익숙해져있는 사람들에게 또 다른 의미로 다가설지도 모릅니다.

알약이 그들 마음의 플라시보 효과 (위약 효과, placebo effect) 뿐만 아니라 실제 컴퓨터 보안을 유지하는데에도 강력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명약이 되기를 바랍니다.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네티켓은 네티즌의 기본입니다.
이 블로그의 저작물을 이용하실 분은 저작권 공지를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2007.11.09 10:02
    저도 어제 저녁에 다운 받아서 사용을 해 봤는데, 괜찮은것 같습니다.

    아직 백신 업체정도의 백신은 아니지만은 무분별하게 나오는 안티스파이웨어 시자에서 알약은 새로운 형식으로 나와서 자리를 잡을것 같습니다.

    무료에, 강려한 검색기능과 지금까지 모든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무료라는 점은 사용자들의 주목을 끌기게 강하게 될것 같습니다.
    • 2007.11.09 12: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마 정식버전이 출시될 쯤이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툴즈 사용자들이 워낙 많고, 무료 백신을 가장한 악성 프로그램에 많은 사용자들이 지쳐있던 터라 알툴즈 제작사라는 이유만으로도 높은 신뢰가 형성되어 많은 사용자가 유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
      알약으로 인한 백신 시장의 파장이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
  2. 루네스
    2007.11.09 11:26
    무료에 pc지기 + 비트디펜더 확실히 메리트는 있는 것 같네요 ㅎ
    • 2007.11.09 12: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비트디펜더 엔진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아야겠지만 일단 검사 신뢰도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네요.
      알약 출시를 대환영하는 바입니다. :)
  3. 2007.11.09 12:25
    엔진은 바이러스체이서의 엔진을 쓴다는 말이 있던데요. 알툴시리즈는 왠지 믿음이...
    • 2007.11.09 12:4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바이러스체이서는 닥터웹 엔진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알약은 비트디펜더 엔진을 쓴다고 소식을 들었는데 아직 자세한 사항은 모르겠습니다. :)
  4. 2007.11.09 17:40
    루마니아의 비트디펜더 엔진을 수입한 겁니다. 알집도 그렇지만 알약도 외국 기술을 갖다가 포장하는 이스트소프트의 상술이 그다지 보기 좋지 않네요.
    • 2007.11.09 17: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구름과나님의 말씀에도 일부분 동의합니다. :) 하지만 실제 초보 사용자들이 믿고 편하게 사용할만한 무료 백신 소프트웨어는 생각 외로 드뭅니다.

      안티비르와 AVG 는 언어장벽에서 걸리고, 유니큐어는 매일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수동 업데이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적합하지 못합니다. 그나마 어베스트가 한국어와 자동 업데이트, 실시간 감시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설치 1순위이긴 합니다만, 매번 라이센스 키를 요청해야 하고 라이센스 이메일이 즉시 도착하지 않아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초보자들에게는 어베스트라는 이름이 생소한지 못 미더워하는 경우도 많았구요. :)

      그 외 제작사들의 안티바이러스는 정작 치료, 실시간 감시, 자동 업데이트와 같은 핵심 기능이 유료로 책정되어 있거나 그 성능을 보장하지 못 하는 등 마땅한 무료 백신을 찾기가 힘듭니다.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만 비트디펜더 엔진을 사용해 치료, 실시간 감시, 자동 업데이트를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알툴즈 제작사에서 무료 백신 프로그램을 내놓았다면 컴퓨터 초보자들에게는 크게 환영받을 일이 아니겠습니까? :)

      저 또한 alz 포맷을 매우 싫어하고, 개인적으로 알툴즈 시리즈는 전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약의 출시는 크게 환영합니다. :)

      알약 출시로 인해 앞으로 무료 백신 시장이 어떻게 변하게 될 지 무척 궁금해지네요. :)
  5. 루크
    2007.11.15 01:22
    comlog님과 동감하는것이 많네요. 저역시 레지스트리를 헤집어놓는, 게다가 외산 내용물에 껍데기 ui만 바꾸고, 플레쉬광고 번쩍번쩍거리는 알툴즈의 프로그램들을 전혀 사용하지않고있지만, 척박한 국내 보안환경상 어쩔 수 없이 알약의 출시만은 환영하고 있습니다. 알약을 계기로 어베스트같은 정말 주옥같은 프리 백신도 좀 제발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어베스트같은 좋은 백신의 존재를 몰라서 돈을 주고 v3사서 쓰는(좀 굉장히 민감한 부분이 될수도 있지만 솔직하게 말하렵니다..ㅡㅡ;) 초유의 사태가 일어난다는것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 2007.11.15 11: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어베스트 유저 네트워크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루크님 아니신가요? :) 반갑습니다, 루크님 :)
      저 또한 지인들의 컴퓨터에 설치해주는 백신 1순위가 어베스트입니다. 어베스트만큼 뛰어난 성능에 사용하기 편리하고 핵심 기능을 모두 무료로 제공하는 백신을 찾기는 힘듭니다. :)
      다시 한 번 반가움의 인사를 전하며, 자주 들려주세요. :)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