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한국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통합 부가기능은 어떻게 되어 가나요?

2008.02.27 17:53
어쭙잖지만 주변에서는 컴퓨터를 좀 아는 사람으로 통합니다. 그래서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컴퓨터에 관한 궁금증이 생기면 곧잘 도움을 요청받습니다. 그 와중에 저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데 한 번 사용해보세요.', '지금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보다는 이 프로그램이 더 편리합니다.' 라며 종종 유용한 프로그램을 추천하곤 합니다.

Firefox 2
그런데 정작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하게, 그리고 가장 오랜 시간에 걸쳐 사용하고 있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는 지인들에게 그다지 추천해본 기억이 없습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파이어폭스라는 웹 브라우저가 더 빠르고 편리하다는데 어때요?' 라고 물었을 때, 저는 웃으며 '파이어폭스도 편리하긴 하지만 그냥 익스플로러 쓰시는게 복잡한 일도 없고 더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속도 차이도 크게 체감하기 힘들구요.'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파이어폭스는 별반 다를 것도 없으면서 접속 안 되는 사이트가 많은 불편한 웹 브라우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Firefox 2
제가 느끼는 파이어폭스의 편리함은 대부분 유연한 부가기능 (확장기능) 에서 나옵니다. 그런데 일반 사용자들은 아무런 부가기능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 처음 파이어폭스를 접합니다. 부가기능이 없는 파이어폭스는 그야말로 팥없는 붕어빵에 불과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단시간에 파이어폭스의 장점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 호기심 많은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부가기능을 얼마든지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지라도, 부가기능을 검색하고 하나씩 직접 설치하는 일은 사실 익숙치 않은 작업일 수 있습니다. 결국 파이어폭스는 불편하고 불친절한 웹 브라우저로 전락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부가기능이 파이어폭스와 함께 설치된다면 어떨까요?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필수 부가기능 패키지가 제공된다면 어떻겠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 부가기능에 대한 인식 - 학습 - 설치 - 활용의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즉시 부가기능의 편리함을 만끽할 수 있으니 일반 사용자들은 파이어폭스의 진면목을 쉬이 느낄 수 있고, 기존 사용자들도 적극적으로 파이어폭스를 소개할 수 있게 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이러한 부가기능 패키지의 제작 움직임은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 (1, 2) 를 중심으로 이미 2006년에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해가 두 번이나 바뀐 지금, 어느 정도 진척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국 모질라 사이트를 열심히 돌아다녀보았지만 이와 관련된 새로운 소식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다른 보이지 않는 곳에서 통합 부가기능 개발이 조용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이미 완료되어 어딘가에서 배포되고 있는 것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여러가지 한계로 인해 보류 중인지 무척 궁금합니다. :)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의 파이어폭스 통합 부가기능 제작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습니까? 혹시 아시는 분 계십니까?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네티켓은 네티즌의 기본입니다.
이 블로그의 저작물을 이용하실 분은 저작권 공지를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2008.02.27 21:02
    저도 동감하는 부분입니다. 저도 어쩌다보니 주위에서 컴터좀 안다고 불리는데-_-;; 파폭을 추천해주고 싶어도 너무 힘들군요. 현재까지는 여친님에게 전도한것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문제가 역시 플로그인. 이걸 알아야 파폭이 왜 대단한건지 아는데 말이죠.

    ...저도 통합 플로그인 기대하고 있었는데 아직도 소식이 없군요. 마우스제스쳐, ie탭, 탭믹스, 싸이월드팩-_-!, 그리고 몇개만 추가해서 제공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처음에 플로그인 설정해주고 있으면 중간쯤에서 귀찮다고 그냥 안 쓴다고 하니...ㅠㅠ
    • 2008.02.28 09:4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비슷한 일을 자주 겪었습니다. 파이어폭스를 한 번 사용해보고 싶다는 말씀에, 대강의 유의사항(?!)과 확장기능 검색 / 설치법을 설명한 지 불과 몇 분이 지나지도 않았는데 상대의 반응은 뭐가 그리 복잡하고 어려워? 였습니다. :(

      그런데 신기한 것은 제가 직접 파이어폭스를 설치하고, 사용하기 편하도록 설정을 해드렸더니 또 편리하다면서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바로님 말씀처럼 통합 부가기능 소식을 도통 알 수가 없어서 답답한 마음이 듭니다. :)

      댓글 감사드리고, 가끔 들러주세요. 저도 바로님 블로그에 자주 놀러가겠습니다. :)
  2. 2008.02.27 23:57
    FEBE같은 파이어폭스 백업 확장기능을 이용해서 한번에 모아버리면 좋을 것도 같은데 말입니다. 그냥 그런거 하나 만들어서 제가 배포할까요?...(.....)
    • 2008.02.28 09:5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왜 그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확장기능 백업 익스텐션은 한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는데 이 참에 설치해봐야겠습니다. 물론 나인테일님께서 수고해주신다면 그저 감사히 사용하겠습니다. :)
  3. 2008.02.28 00:32
    일반 유저에게 불여우를 권하기 어려운 점은 왜 IE에서 되는 사이트가 불여우에서 안되는지 이해시켜야 한다는 것이지요. ㅠㅠ
    • 2008.02.28 09:5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 대부분 그 과정에서 파이어폭스=불편한 웹브라우저로 인식이 되어 버립니다. 웹표준까지 끌어와서 구구절절 설명할 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어렵습니다. :)
      댓글 감사드리고, 더러 들러주세요. 저도 자주 놀러갈게요. :)
  4. 2008.02.28 20:32
    현재 제 주위에 파폭을 쓰는 사람은 한명도 없습니다 ^^;;

    혹시나 한두명이 있을까, 제가 아는 사람은 없군요 ^^

    전 사실 속도에 민감해서 파폭에 눈독을 들인편인데요

    ie7을 쓰다 갑자기 느려져서 파폭을 썼더니 정말 빠른겁니다.

    시간이 지나도 그렇게 느려지지 않아서 좋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왠만하면 애드온도 안달구요 ^^;;;;

    빠르다! 라는 장점을 확실히 알면 ie는 잘 못쓰겠더군요.
    • 2008.02.28 23:3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파이어폭스 성능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저 역시 처음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바로 속도에 대한 욕심 때문이었습니다. :)
      작업용 시스템이 워낙 저사양이다보니 파이어폭스의 성능을 더 잘 체감할 수 있었고, 지금은 오히려 속도보다도 확장기능 때문에 다른 웹 브라우저는 불편해서 사용할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요즘은 파이어폭스 3.0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만을 눈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