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삭제된 파일복구 프로그램, 데이터매직 (DataMagic)

2007/09/20 18:28
누구나 한번쯤은 중요한 파일을 휴지통에서 삭제해버리고 식은 땀을 흘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휴지통에서조차 지워진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있습니다. 바로 삭제 파일을 복구하는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프로그램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모든 기능을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매직 (DataMagic)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매직은 하드디스크 뿐만 아니라 플로피디스크, USB 플래시 메모리,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 카드 등 다양한 저장 매체를 지원합니다.

데이타매직 (DataMagic)을 사용하기에 앞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원리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하드디스크의 파일을 복사하고, 삭제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을 가지신 적이 없으신가요? 파일을 복사할 때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삭제는 아무리 파일이 많고 용량이 커도 순식간에 이루어진다는 사실 말입니다. 여기에 바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원리가 숨어있습니다.

파일이 저장될 때는, 먼저 파일 할당 테이블(FAT : File Allocation Table) 이라 불리우는 곳에 실제로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기록합니다. 파일 할당 테이블에는 모든 파일의 실제 위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파일이 저장될 위치로 찾아가 파일을 기록합니다. 파일을 읽을 때는 파일 할당 테이블에서 읽을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찾고 그 파일의 위치로 이동하여 실제 파일을 읽어들이게 됩니다.

하지만 파일을 삭제할 때는 파일 할당 테이블에서 파일의 위치 정보만 삭제하고, 실제로 파일이 위치했던 곳의 파일 내용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파일 본체는 그대로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 전화번호부에서 내 이름과 주소를 지우면 다른 사람은 '나'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나는 그 주소에 그대로 살고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렇게 파일을 삭제할 때는 파일의 위치 정보만 삭제하기 때문에 복사와는 달리 순식간에 완료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파일복구 프로그램은 파일 할당 테이블에서는 삭제되었지만 실제로 아직 존재하고 있는 파일들의 위치 정보를 모아 파일을 복구합니다. 하지만 삭제된 모든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삭제된 파일의 본체가 있는 위치에 다른 파일들이 일부라도 겹쳐서 기록되게 되면 그 파일은 완전하게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삭제된 파일을 완전하게 복구하려면 해당 드라이브에서 어떠한 작업도 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복구를 시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복구가 되었더라도 파일의 실제 내용은 완전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제 신기하게만 느껴졌던 파일 복구의 원리를 어느 정도 이해하셨나요? :) 그럼 이제 데이터매직 (DataMagic)을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매직 DataMagic

- 데이터매직 (DataMagic) 다운로드 : http://www.datamagic.co.kr/download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디스크 열기'를 클릭해서 복구할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복구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저장'을 클릭하면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저장설정' 에서 복구된 파일들이 저장될 기본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리스트에는 삭제된 파일, 폴더 뿐만 아니라 정상 파일과 폴더도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