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윈도우의 프로그램 오류 디버거, 닥터 왓슨 (Dr. Watson) 끄기

2007. 12. 22. 13:42
닥터 왓슨 (Dr. Watson) 은 명탐정 셜록 홈즈의 든든한 친구로 활약하기도 했지만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에서도 보이지 않게 많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

윈도우에 고용된 닥터왓슨 (Dr. Watson, drwtsn32.exe) 은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해당 오류를 수정하기 용이하도록 오류 정보를 기록하고 메모리 덤프를 저장하는 디버거 (Debugger, 오류를 수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디버깅 (Debugging, 오류를 수정하는 일) 을 하지 않고, 저장된 오류 정보를 분석하기 힘든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그저 월급만 축내는 귀찮은 존재입니다. 오늘은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오류 디버거닥터 왓슨 (Dr. Watson) 을 해고하여 보겠습니다. :)

먼저,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닥터 왓슨이 아무 일도 하지 않게 설정하여 보겠습니다.
'시작 - 실행' 을 선택하거나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rwtsn32

그러면 아래와 같은 닷터왓슨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닥터 왓슨 Dr. Watson drwtsn32.exe

위 화면같이 '명령 개수' 와 '저장할 오류 개수' 를 '0' 으로 수정하고, 아래 옵션 항목의 모든 체크를 해제합니다.
이제 닥터 왓슨은 응용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해도 아무런 일도 수행하지 않습니다. :)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만약 윈도우가 디버거 자체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려면 아래의 레지스트리 키를 삭제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AeDebug

레지스트리 작업을 할 때는 그 어느 때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칫 다른 레지스트리의 항목을 잘못 수정하거나 삭제하면 윈도우 동작에 이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다시 닥터 왓슨을 윈도우 기본 디버거로 사용하려면 실행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rwtsn32 -i

만약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Microsoft Visual Studio) 와 같은 프로그래밍 도구를 설치하였다면 윈도우 기본 디버거로 닥터왓슨 대신 비주얼 스튜디오 디버거가 사용되기 때문에 닥터왓슨 옵션설정은 아무 효과도 발휘하지 않습니다.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네티켓은 네티즌의 기본입니다.
이 블로그의 저작물을 이용하실 분은 저작권 공지를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2007.12.22 23:19
    이렇게 설정해 주면 쪼금 빨라질까요?
    • 2007.12.23 17: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gostopgo90님. 반갑습니다. :)

      디버거 비활성화는 윈도우 속도와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굳이 속도 쪽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덤프 파일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바탕화면으로 돌아오는 시간이 조금 더 단축된다고 할 수 있겠지만 요즘과 같은 고사양 시대에는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

      단지 디버거를 비활성화하는 이유는 귀찮은 디버깅창이 뜨지 않게 하고, 말씀드렸다시피 오류 발생 후에 사용되는 자원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서입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자주 뵐 수 있길 바랍니다. :)
  2. 멍멍
    2010.01.09 22:5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