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아비라 안티비르 8 (Avira AntiVir 8) 업데이트 간단 리뷰

2008. 4. 16. 00:29
아비라 안티비르 (Avira AntiVir) 가 버전 8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업데이트에 맞춰 제품명이 변경되고, 안티바이러스 엔진업데이터가 개선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분이 변경되고, 유료 버전인 안티비르 프리미엄시큐리티 수트에는 새로운 모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버전부터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팩1 (Windows Vista SP1) 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 아비라 안티비르 홈페이지 : http://free-av.com

그럼 이제부터 업데이트된 내용을 중점으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1. 아비라 안티비르 8 (Avira AntiVir 8) 제품명 변경

안티비르가 버전 8로 업데이트되면서 제품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변경 후
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에디션 클래식
(Avira AntiVir PersonalEdition Classic)
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 - 프리 안티바이러스
(Avira AntiVir Personal - Free Antivirus)
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에디션 프리미엄
(Avira AntiVir PersonalEdition Premium)
아비라 안티비르 프리미엄
(Avira AntiVir Premium)
아비라 프리미엄 시큐리티 수트
(Avira Premium Security Suite)
(변경되지 않음)
아비라 안티비르 워크스테이션
(Avira AntiVir Workstation)
아비라 안티비르 프로페셔널
(Avira AntiVir Professional)


2. 아비라 안티비르 프리미엄 8 / 시큐리티 수트 8 의 새로운 기능

 아비라 안티비르 프리미엄아비라 프리미엄 시큐리티 수트
웹가드 (WebGuard)O (새로운 기능)O
데이터 백업 (Data Backup)XO (새로운 기능)
메일가드 (MailGuard) : SMTP 감시O (새로운 기능)
메일가드 (MailGuard) : 안티봇 (AntiBot)
복구CD (Rescue CD) 다운로드

시큐리티 수트에만 있던 웹가드 모듈안티비르 프리미엄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웹가드 (WebGuard) 는 HTTP 웹사이트를 검사하고 감염된 사이트를 차단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피싱 사이트나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시큐리티 수트에는 데이터 백업 (Data Backup)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안티비르 프리미엄과 시큐리티 수트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메일가드 (MailGuard) 에 발신메일 (SMTP) 감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Bot) 에 의해 내 컴퓨터가 악의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티봇 (AntiBot) 기능이 추가되었고, 안티비르 웹사이트에서 복구CD (Rescue CD)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비라 안티비르 빨간우산 Avira AntiVir 8

여기서부터는 무료백신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 - 프리 안티바이러스 (Avira AntiVir Personal - Free Antivirus) 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


3. 인터페이스의 변화

무료백신 아비라 안티버 8 메인화면

안티비르의 메인 메뉴가 가로 탭 형식에서 세로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비라 안티비르 7 가로 메뉴

이랬던 가로 메뉴가...


아비라 안티비르 8 세로 메뉴

이렇게 세로 메뉴로 바뀌었습니다.


전 예전의 가로 방식이 사용하기 편했던 것 같은데 여러분들은 어떠세요? :)


4. 업데이터의 변화 : '제품 업데이트'와 '엔진/바이러스DB 업데이트'의 분리

기존의 통합 업데이트가 제품 업데이트엔진/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로 이원화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제품 업데이트 (Product updates) 설정에 따라 제품 업데이트 방식이 결정됩니다.

아비라 안티버 제품 업데이트 설정

'Download and install product updates automatically (자동으로 제품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항목을 선택하면 제품 업데이트가 가능할 때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Notify user if product updates are available (제품이 업데이트되면 사용자에게 알립니다)' 항목을 선택하면 제품 업데이트가 가능할 때 이메일, 팝업창 혹은 안티비르 업데이터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립니다.

'Do not download product updates (제품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항목을 선택하면 제품 업데이트가 가능하더라도 사용자에게 알리거나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위의 제품 업데이트 설정은 엔진/바이러스DB 업데이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안티비르의 'Update (업데이트) - Start product update (제품 업데이트 시작)' 메뉴를 선택하면 언제든지 제품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소식을 한가지 더 전하자면, 안티비르 프리미엄과 시큐리티 수트 사용자들을 위한 업데이트 서버 2개가 추가로 증설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티비르 퍼스널 사용자에게는 다른 나라 이야기에 불과합니다. :(


5. 새로운 설정 항목 : 바로가기 추적 검사

제품 업데이트 설정 외에 사용자 수동검사와 관련된 설정 항목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항목은 'Follow symbolic links (바로가기 추적 검사)' 입니다.

아비라 안티비르 바로가기 단축아이콘 검사

'Follow symbolic links (바로가기 추적 검사)' 는 모든 바로가기 아이콘의 실제 대상(파일)을 찾아서 검사합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XP윈도우 비스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6. 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 (Avira AntiVir Personal) 모듈 버전

다음은 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의 모듈 버전 (2008년 4월 15일 기준) 입니다.
안티바이러스 엔진이 개선되어 수동검사의 검사 속도가 20% 가량 빨라졌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모듈들이 버전8 로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비라 안티비르8 퍼스널 버전


아비라 안티비르 퍼스널 8 (Avira AntiVir Personal 8) 의 메뉴와 설정은 거의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의 한글 설명 메뉴얼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네티켓은 네티즌의 기본입니다.
이 블로그의 저작물을 이용하실 분은 저작권 공지를 반드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2008.04.16 11:14
    카스퍼스키 3개월 다 쓰고 나면
    님이 올려주신 자료보고 설치 해봐야겠어요^^
    • 2008.04.17 13: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분명 카스퍼스키만큼이나 안티비르도 충분한 만족감을 드리리라 믿습니다. :)

      친절히도 다마님께서 트랙백을 보내주셨네요. 무료 라이센스 키를 받아서 사용해보세요. :)
      - 아비라 안티비르 프리미엄 6개월 라이센스 : http://damasworld.tistory.com/213
      - 아비라 프리미엄 시큐리티 수트 3개월 라이센스 : http://damasworld.tistory.com/197
  2. Claude Challe
    2008.04.16 16:45
    핵심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이해가 단번에 되네요. :)

    이번 업데이트에서 프리미엄 버전의 웹 가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비단 안티비르뿐 아니라 백신 제품에 있어서 메모리에 상주하는 파일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있는데도 굳이 웹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필요한가 필요 없는가에 대해선 해외에서도 많은 토론이 있어왔습니다. 그 이유는 웹 안티바이러스가 지닌 장점보다도 단점이 더 부각되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웹 안티바이러스의 대표적인 단점이라면 네트워크 대역폭 저하, 웹 페이지 로딩 지연, 시피유 점유율 증가 등이 있는데 서로 인과관계를 가진 이 세가지 요소를 통해 사용자들은 백신 때문에 "인터넷이 느려졌다" "젠장 컴퓨터까지 버벅댄다" 라고 느끼게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제품을 꼽자면 단연 카스퍼스키가 되겠습니다. :)
    카스퍼스키는 예전부터 워낙 특유의 육중함을 자랑하긴 했지만 최근에는 굉장히 가벼워졌다고 저는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웹 방어 모듈은 앞서서 얘기한 단점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네트워크 대역폭 손실이 제법 큽니다.
    광랜을 이용중인터라 익스플로러(Port 80)를 이용해 안정된 서버로 부터 파일을 다운 받으면 공히 10MB/s는 나오는데 카스퍼스키 웹 안티바이러스, 정확히는 Port 80 감시를 사용하면 속도가 2~3MB/s로 줄어듭니다.
    광랜 보급률이 낮은 유럽 혹은 북미에선 2~3MB/s의 속도가 나오는 회선이 드물기에 문제될게 없지만 우리나라에선 문제가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카스퍼스키 해외 포럼에선 이런 문제를 지닌 사용자에겐 80번 포트 감시가 권장 설정이긴 하지만 해제할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해제를 하면 앞서 얘기한 문제들은 깔끔히 해결되지만 웹 안티 기능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안티비르 웹가드도 비슷한 문제들 몇 가지가 나타납니다.. 나중에 자세히 ㅡㅡ;;

    이런 일련의 문제점들을 차치하더라도 "Layered Security"의 관점에서 웹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중론이 모아졌고 많은 백신들이 이 기능을 채용하고있습니다.
    아비라가 안티비르 프리미엄 버전에 웹가드를 추가한건 대세를 따른 적절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결론은 "리뷰 감사합니다" 입니다. :)
    • 2008.04.17 15:5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메이저 버전이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가시적인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그나마 안티비르 프리미엄에 웹가드 모듈이 적용된 것 정도가 가장 크게 이슈가 될만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시큐리티 수트의 데이터 백업 모듈이 어느 정도 수준까지 전문화된 백업 기능을 제공하는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못했지만 시큐리티 수트의 주요 모듈 중 하나인만큼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

      그런데 생각보다 웹 안티바이러스로 인한 속도 저하가 크네요. 말씀하신 'Layered Security' 를 고려하더라도 개인의 인터넷 용도에 따라 웹 안티바이러스로 인한 득보다는 실이 더 커보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해결이 되어야 할 문제고, 해결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만 아직까지는 국내외 사용자들의 여론과 Claude Challe님의 체감 의견이 정확한 것 같습니다.

      사견이긴 합니다만, 개인용 백신은 어디까지나 '개인용'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용'의 의미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개인용'이란 절대 다수인 컴퓨터 초보자를 기준으로 한 '보안에 대한 사전지식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과 '지나친 보안을 이유로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전 어느 글에서 HIPS가 휴리스틱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이것 역시 위와 같은 관점에서 작성된 것입니다. 단순히 HIPS와 휴리스틱의 관계를 대체/비대체 기술의 관점에서 본 것이 아니라, 컴퓨터 초보자 입장에서 바라본 '조용하고 편리한 자동'과 '숙달된 사용자에게도 어렵고 불편한 수동'의 관점에서 본 것입니다.

      물론 개인 컴퓨터의 보안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100의 보안을 가진 소수의 컴퓨터보다는 90의 보안을 가진 대다수의 컴퓨터를 유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입니다. 최근, 개인용 컴퓨터를 대상으로 한 봇들의 역습만 봐도 그러합니다. 100의 보안 역시, 사용자가 개인인 이상 100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드는 기회비용이 너무 크다면 그것을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모르는 노릇이고요. 정작 100의 철통 보안을 필요로 하는 곳은 따로 있지 않겠습니까? :)

      이야기가 조금 옆으로 샌 것 같은데, 결론은 '웹 안티바이러스의 사용은 아직까지 고민이 된다는 것'이겠네요. :)
      웹 안티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안티비르 웹가드에서 발생하는 문제도 무척 궁금합니다. 기회가 되면 꼭 알려주세요. :)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제 글 본문보다도 Claude Challe님의 댓글에서 얻어가는 것이 더 클 듯 합니다. 언제나 변함없이 보내주시는 관심과 소중한 댓글들 거듭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항상 건강에 유의하세요. :)
      ( 제가 요즘 봄감기 때문에 고생 중입니다. :-) )

      - 아참, 그리고 클래식 스케줄러의 업데이트 주기는 최소 단위가 하루(24시간)였습니다. 그래서 얼마 전에 업데이트한 안티비르 메뉴얼에 예전에 주신 의견을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이 말씀을 드리고자, 다시 확인해보니 버전8 에서는 최소 단위가 15분으로 바뀌었네요. 저도 방금 알았습니다. :)

      예전에 알려주신 Chip online의 프로모션 라이센스는 만기가 되어 더 이상 신청이 불가능하고, 다마님이 트랙백으로 알려주신 라이센스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잘못된 내용을 찾으시거나 혹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이나 메일주시고요. 혹시 추천하는 해외 보안 포럼이나 커뮤니티가 있으면 슬쩍 귀띔해주세요. :)
  3. 2008.04.17 16:20
    실제로 웹가드가 적용된 버전을 몇일 사용해보니 딜레이가 무척 심합니다. 딜레이 덕분에 익스플로러가 순간 응답없음이 되기도 하는군요. 이건 아비라 측에서 엔진 업데이트로 보완을 해주리라고 믿습니다..ㅎㅎ

    그나저나,, 본문아래의 구글패키지 탐나는데요.. 소스좀 공유할수 없을까요? 소스 공유는 아니더라도 좀 따라해도 될까요? 그리고 효과는 보셨는지도 궁금합니다..^^
    • 2008.04.17 17: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다마님. :)
      웹가드로 인한 딜레이가 그 정도인가요? 궁금하네요. 저도 얼른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물론 구글 패키지 광고는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 다만 효과는 보장 못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보통 하루에 한두 분 정도, 간혹 많게는 서너 분 정도가 설치하십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
  4. 2008.05.16 14:53
    아비라가 어느 순간인가 달라졌다고 생각했는데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거였군요.
    자세하면서도 깔끔하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2008.05.21 23:1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티비르 뿐 아니라 어베스트도 4.8 로 업데이트되었는데 아직까지 이에 관한 글을 쓰지 못했습니다.
      조만간 밀린 글들을 모두 정리할 예정입니다. :)
  5. AVG
    2008.08.28 01:47
    AVG 8.0무료버전 메뉴얼 좀 만들어 주세여
  6. 슈트컬렉션
    2009.07.07 22:27
    음...아비라 퍼스널 프리는 365일 업데이트를 하나요 ?? 아님 주중에만하고 토일은 업데이트를 안하나요 ??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