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관련

AL테크 애니게이트(AnyGate) 공유기 인터넷 끊김 현상 발생

lsal 2007. 8. 30. 14:56
저는 AL테크의 애니게이트(AnyGate) 유선공유기 GW-400A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아무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케이블 10M 회선에서 유사 FTTH 100M 회선으로 ISP를 변경한 후부터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없음에도 간헐적인 인터넷 끊김과 함께 인터넷 속도 저하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공유기 전원을 켠 지 몇 시간에서 십수 시간이 지나면 '인터넷 라인 이상' 메시지를 보이며 공유기 전원을 껐다 켜거나 공유기 설정 메뉴의 아무 '확인'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인터넷이 매우 느려지거나 어떠한 사이트에도 접속을 할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애니게이트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니 비슷한 사례를 호소하는 사용자들의 게시물을 찾아볼 수 있었고, 애니게이트 측의 답변에 따르면 최신 펌웨어로 인한 인터넷 회선과 공유기 사이의 호환성 문제가 이러한 현상의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해보면,
1. 컴퓨터와 인터넷 회선을 다이렉트(1:1)로 연결하면 인터넷 끊김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공유기를 통해 인터넷 회선을 연결하면 인터넷 끊김현상이 나타난다.

2. 100M 속도를 제공하는 광랜이나 FTTH 사용자에게서 발생한다.

3. GW-400A 의 경우, 펌웨어 버전 1.42 이상(~ 최신 버전 1.48) 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

4. 만약, 인터넷 회선과 공유기 사이의 호환성이 인터넷 끊김현상의 원인이라면 펌웨어를 1.39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함으로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GW-400A 의 경우, 1.39 버전으로 바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1.41 베타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한 후, 1.39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해야 합니다. 1.41 베타, 1.39 버전 펌웨어와 자세한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애니게이트 홈페이지 게시판에 문의를 남기면 AL테크에서 답변 전화가 오고, 필요하다면 펌웨어 파일이 첨부된 이메일을 보내줍니다.

사용자가 바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펌웨어 파일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인터넷 회선과 공유기 사이의 호환성 문제를 제외한 다른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끊김현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의 게시판의 문의 글과 답변을 보면 전혀 다른 문제로도 비슷한 인터넷 끊김증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러한 경우에 발생될 수 있는 무분별한 펌웨어 다운그레이드를 막기 위해 고객센터를 한 번 거쳐 정확한 원인을 진단할 수 있도록 1.41 베타 펌웨어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끊김증상의 원인이 인터넷 회선과 공유기 사이의 호환성 때문인지를 진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의 이상 유무를 먼저 파악한다.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등의 각종 악성코드로 윈도우가 엉망이 되어있지 않나 먼저 검사하고, 치료한다.

2. 공유기 설정이나 랜카드 드라이버의 설정을 확인한다. (잘 모르겠으면 애니게이트 홈페이지에 문의한다. 필요할 경우, AL테크에서 원격으로 공유기 로그를 확인하고, 공유기 설정을 도와준다.)

3. 인터넷 회선과 컴퓨터를 1:1로 연결하여 인터넷 회선의 문제인지 공유기의 문제인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확인한다.

4. 공유기의 특정 포트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포트를 바꿔가며 인터넷 상태를 확인해본다.

5. 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지속적인 인터넷 끊김현상이 발생한다면 애니게이트 문의게시판을 통해 펌웨어 다운그레이드를 요청한다.

무료 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가요? Google 패키지노턴 시큐리티 스캔(Norton Security Scan)과 스파이웨어 닥터(Spyware Doctor)를 사용해 보세요. 검사와 치료가 모두 무료입니다.
- 지금

애니게이트 홈페이지에서 강조하고 있듯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고 난 다음에는 반드시 초기화를 해야 합니다. 초기화를 하지 않고 그냥 사용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공유기 설정 화면에서 메뉴 간의 이동시 극심한 딜레이가 발생하는 분은 장치관리자 랜 드라이버의 설정 부분에서 회선 속도를 수동으로 설정하지 말고, '자동'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 AL테크 애니게이트 홈페이지 : http://www.anygate.co.kr/

이번에 다시 한 번 느낀 것이지만 AL테크의 고객문의에 대한 빠른 대응과 친절함은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입니다. 펌웨어 문제 또한 새로운 펌웨어를 개발 중이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리면 금방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