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한국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통합 부가기능은 어떻게 되어 가나요?

lsal 2008. 2. 27. 17:53
어쭙잖지만 주변에서는 컴퓨터를 좀 아는 사람으로 통합니다. 그래서 윈도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컴퓨터에 관한 궁금증이 생기면 곧잘 도움을 요청받습니다. 그 와중에 저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데 한 번 사용해보세요.', '지금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보다는 이 프로그램이 더 편리합니다.' 라며 종종 유용한 프로그램을 추천하곤 합니다.

Firefox 2
그런데 정작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하게, 그리고 가장 오랜 시간에 걸쳐 사용하고 있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는 지인들에게 그다지 추천해본 기억이 없습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파이어폭스라는 웹 브라우저가 더 빠르고 편리하다는데 어때요?' 라고 물었을 때, 저는 웃으며 '파이어폭스도 편리하긴 하지만 그냥 익스플로러 쓰시는게 복잡한 일도 없고 더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속도 차이도 크게 체감하기 힘들구요.'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파이어폭스는 별반 다를 것도 없으면서 접속 안 되는 사이트가 많은 불편한 웹 브라우저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Firefox 2
제가 느끼는 파이어폭스의 편리함은 대부분 유연한 부가기능 (확장기능) 에서 나옵니다. 그런데 일반 사용자들은 아무런 부가기능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기본 상태에서 처음 파이어폭스를 접합니다. 부가기능이 없는 파이어폭스는 그야말로 팥없는 붕어빵에 불과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단시간에 파이어폭스의 장점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 호기심 많은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부가기능을 얼마든지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지라도, 부가기능을 검색하고 하나씩 직접 설치하는 일은 사실 익숙치 않은 작업일 수 있습니다. 결국 파이어폭스는 불편하고 불친절한 웹 브라우저로 전락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부가기능이 파이어폭스와 함께 설치된다면 어떨까요?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필수 부가기능 패키지가 제공된다면 어떻겠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 부가기능에 대한 인식 - 학습 - 설치 - 활용의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즉시 부가기능의 편리함을 만끽할 수 있으니 일반 사용자들은 파이어폭스의 진면목을 쉬이 느낄 수 있고, 기존 사용자들도 적극적으로 파이어폭스를 소개할 수 있게 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이러한 부가기능 패키지의 제작 움직임은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 (1, 2) 를 중심으로 이미 2006년에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해가 두 번이나 바뀐 지금, 어느 정도 진척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국 모질라 사이트를 열심히 돌아다녀보았지만 이와 관련된 새로운 소식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다른 보이지 않는 곳에서 통합 부가기능 개발이 조용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이미 완료되어 어딘가에서 배포되고 있는 것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여러가지 한계로 인해 보류 중인지 무척 궁금합니다. :)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의 파이어폭스 통합 부가기능 제작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습니까? 혹시 아시는 분 계십니까? :)